Kotlin

객체지향 프로그램 기초개념 5가지

공부처음하는사람 2023. 12. 22. 20:54

간단한 기본 개념 정리

5가지 basic concepts

1. 변수와 타입

2 흐름제어

3. 함수

4. 컬렉션

5. 클래스와 객체 (상속을 가진)


  1. 변수와 자료형

변수란 어떤공간에 어떤값을 저장하기위한 이름을 가진 공간이다.
저장공간을 나타내기 위해 고유의 이름 (id, identifier)을 지정해주어야 한다.
이름을 통해 데이터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흐름제어 Control Flow

흐름 제어는 조건에 맞는 경우에만 코드를 실행시킨다.
그 조건이 맞는 한 코드를 반복 실행하게 해준다.
특정 코드를 여러 번 반복 실행할때가 많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됨

함수

함수는 코드를 나눠주고 필요시에 코드 블록을 실행하게 해준다.
함수의 장점은 코드를 쉽게 나누고 정리해주는 것이다.
코드를 재사용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즉, 코드를 여러번 작성 할 필요가 없다.)

컬렉션

많은 요소를 한 군데에 저장하게 해주고, 흐름 제어의 도움을 받아 여러 요소를 반복 실행하게 해준다.
즉, 한 곳에 여러 값을 저장하고 싶은 경우 예를 들어
한 곳에 학생 이름 모두를 저장하고 싶으면 컬렉션을 사용한다.

클래스

클래스는 직접 데이터 타입을 만들게 해주고, 데이터 멤버와 메서드를 한 곳에 있게 해준다.
메서드는 알아보기 쉽고 유지 가능한 코드를 더 만들게 해준다.
프로젝트를 팀으로 작업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배움캠프 12.18 TIL  (1) 2023.12.22
내일배움캠프 12.15 TIL  (2) 2023.12.22
내일배움캠프 12.13 TIL  (2) 2023.12.22
내일배움캠프 12.12 TIL  (2) 2023.12.22
내일배움캠프 12.11 TIL  (1) 2023.12.22